“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”
웹문서 최적화 라고도 합니다. 구글, 네이버, 다음 등 검색엔진 사이트에 자신의 웹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오르게 하는 작업입니다. 특히 바이럴마케팅이나 유료광고와는 별개로, 한번 검색엔진 최적화를 구축 해 놓으면 이후 별다른 작업이 없어도 타겟팅 된 방문자가 꾸준히 유입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. 자신의 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도메인과 타이틀 및 키워드, 설명 등의 메타 태그 작성, 사이트 맵 작성, 적절한 폴더명 및 파일명, 키워드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능동적으로 나의 콘텐츠를 전송하여 웹사이트의 부담을 줄이고 검색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.
- 웹문서란?
- 웹문서란 통합검색결과 영역 중 '웹문서(페이지)'영역 안에 노출되는 문서들을 의미하며, 로봇 프로그램이 인터넷을 자동으로 돌아다니며 수집한 국내외의 다양한 웹문서들이 그 대상이 됩니다.
- 타이틀(title) 태그의 사용법
-
타이틀은 그 페이지의 내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태그 입니다. 작성시 주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1) 핵심 키워드는 좌측에 쓰도록 합니다.
- 2) 길게 쓰지말고 24자 이내로 쓰도록 합니다.
- 3) 같은 키워드의 반복사용을 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.
- 4) 다른 페이지와 같은 타이틀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.
- 5) 특수문자 사용은 피하도록 합니다.
- 메타 디스크립션(meta description)의 사용법
-
메타 디스크립션은 해당 페이지의 설명문, 요약문으로서 사용합니다. 작성시 주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1) 핵심 키워드는 좌측에 쓰도록 합니다.
- 2) 대략 길이는 80자 전후, 길어도 110자 이내로 쓰도록 합니다.
- 3) 핵심 키워드는 2회 반복하도록 합니다. 다만 3회 이상은 패널티를 받게 되므로 주의합니다.
- 4) 키워드의 나열만이 아닌, 클릭을 유도하기 쉬운 문장형의 PR문을 쓰도록 합니다.
- 메타 키워드(meta keywords)의 사용법
-
메타 키워드는 해당 페이지의 키워드에 따른 내용을 전달합니다.
하지만, 현재는 스팸 페이지등의 문제로 Google에서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지만,
타 검색엔진에서는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Google정책이 변경될 소지가 있으므로 기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- 1) 키워드간 구분은 콤마를 사용합니다.
- 2) 타이틀에 포함되어있는 키워드를 meta keywords에도 사용한다면 더욱 강조됩니다.
- 3) 본문에 사용된 키워드를 기입하도록 합니다.